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2021 정보처리기사 정처기 3회 필기 합격 후기 (전공자 기준)

안녕하세요!

저는 8월 14일에 2021년 정기 기사 3회 (필기)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쳤는데 합격하게 되어 간단한 후기를 남깁니당

 저도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많은 블로그들을 통해 정보를 얻었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많은 도움을 받고 합격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우선 저는 전공자인데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인터넷 후기를 읽어보면 전공자 기준 3일컷, 일주일컷 했다는 경우도 꽤 있었는데요

 

저는 불안하기도 하고 필기를 탄탄히 공부해놓으면 나중에 실기를 공부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2주 정도 잡고 공부한 것 같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양이 많았어서 제가 공부한 기간이 벼락치기하지 않고 널널히 공부하기에는 적당했던 것 같아요!

 

 

저는 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수제비 책을 이용해서 공부했는데요

 

 

이 책을 받아보시면 알겠지만 엄청 두껍고 분권을 해도 3권이나 됩니다 ㅠㅠ

그래서 저 책을 다 보는 대신, 책의 개념 설명 부분에 출제 빈도를 기준으로 ★, ★★, ★★★ 표시가 되어 있는데

저는 별 두 개랑 세 개짜리만 공부하고 단원별 예상문제는 풀지 않고 오직 기출 문제만 풀었습니다!

 

 

+ 또 제가 2021 3회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치다 보니 책에 수록된 2020 기출 1회~4회 말고도

2021 1회, 2회 기출문제도 풀어볼 수 있었는데요

 

https://www.comcbt.com/xe/iz/4973760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21년 03월 07일(1회)(해설집 포함) -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전자문제집 CBT 서버에 접속 됩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기능사 등 상설검정 CBT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

www.comcbt.com

 

이 사이트에서 그동안의 기출문제를 출력해서 풀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시험을 봤더니

 

가채점 시험지
실제로 받은 성적

평균 82점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저는 철저하게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고 시험을 보러 갔는데

정처기 시험을 보는 5개 과목 중에 5단원 정보시스템구축관리는 기출에서 못 본 새로운 개념들이 많아서 단순히 기출만 푼다고 많이 맞추기는 어려웠던 것 같아요

정보처리기사는 5과목 평균 60점 + 모든 과목 40점 이상만 되면 합격할 수 있는 만큼

현실적으로는 5단원에 나오는 모든 개념을 암기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5단원에서 깎일 것을 감안해서 다른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화이팅하시고 저는 다음 달부터는 정처기 실기 시험을 준비해서 합격 후기로 찾아올게용